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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b Nomad/직업상담

[직업상담 #8] 마케팅 Q&A - SNS와 데이터

 

본 직업상담 Q&A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직무상담 강의와 멘토링 및 코칭 프로그램에서 나온 학생들의 질문에 대한 답입니다.

국내외 기업, 개인회사와 스타트업은 물론, 유통사, 종합홍보대행사, 빅데이터 컨설팅사에서 세계적인 광고대행사까지, 다양한 인더스트리의 폭넓은 경험을 기반으로 어드바이스 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극히 개인적인 경험과 관점이며, 살아 움직이는 마케팅에 대한 절대적인 답이 될 수도 없을 것입니다. 부디 참고용으로 보시기 바라며, 댓글에 질문 남기시면 성실히 대답해 드리겠습니다.


Q. 마케팅 채용 등을 살펴보면 SNS 등을 운영한 경험을 우대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자사 채널 운영 같이 직접적으로 마케팅을 하는 것 보다는 데이터 분석 등을 통해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일을 하고 싶은데 마케팅 채널을 운영하는 것으로 시작하는 것이 중요할까요?

 

A. SNS운영, 영상 컨텐츠 제작, 카드뉴스 등 디자인 업무가 마케팅인지? 그러면 포토샵이나 프리미어도 배워야 하는 것인지에 대한 질문이 많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하는 것이 좋습니다. 디지털 환경에서의 마케팅은 대중매체 보다 SNS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으며, 그 소통의 매개체가 컨텐츠입니다. 그러므로 컨텐츠를 만드는 능력은 중요합니다. 하지만 포토샵과 프리미어를 전문가급으로 배울 필요는 없습니다. 무료 사이트와 휴대폰 앱을 이용해서도 충분히 영상과 디자인을 할 수 있습니다. 기술을 적절하게 이용하는 방법을 익히시기 바랍니다. 

 

퍼포먼스 마케팅도 마찬가지입니다. 데이터 분석을 해서 전략을 세우고 결국 매체와 컨텐츠를 만들어 마케팅을 해야 하므로, 컨텐츠를 만들 정도의 디자인 능력은 필요하며, 컨텐츠 제작을 차치하고라도 마케팅에서 미적 감각은 중요한 포인트라는 것을 다시 말씀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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