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 공부는 실무와 바로 연결된다. 그러므로, 이론과 기술은 잘 배워두자!"
심리학 이론: 직업적응, 진로발달이론
직업적응이론
데이비스와 롭퀴스트 Dawis & Lofquist: 개인-환경 조화 이론을 제시
조직 내에서 일을 하면서 부딪히는 갈등에 관한 이론
직업적응과정은,
직업성격적 측면(민첩성, 역량, 리듬, 지속성)과
직업적응방식적 측면(융통성, 적극성, 반응성, 끈기)이 있다.
직업적응과정 평가도구는
미네소타 중요도 검사(MIQ), MDQ, MSQ 가 있다.
미네소타 검사는 한국에는 맞지 않으나 중요도 검사는 매우 중요하다.
진로발달이론
긴즈버그 Ginzberg 발달이론
의사결정과정은 개인차가 있으며, 생애 전 단계에 일어난다는 것을 전제
(특성요인이론은 시점에 대한 분석, 발달이론은 기간에 대한 분석)
진로발달단계(3단계): 환상기(11세 이전), 잠정기(11~17세), 현실기(17세~청/장년기)
★슈퍼 Super의 평생발달이론(시험/현장에서 많이 쓰임, 특히 전직)
발달단계(5단계): 성장기(환상기, 흥미기, 능력기), 탐색기(잠정기, 전환기, 시행기), 확립기(수정기, 안정기), 유지기, 쇠퇴기
단계별, 과업-발달-성숙-자아개념의 과정을 겪음
생애공간이론
- 생애진로 무지개 모델: 진로성숙과 역할현저성으로 묘사
- 아치문 모델: 성격과 자아개념이 주요 개념
고트프레드슨 Gottfredson의 직업포부 발달이론
제한과 타협(한계와 절충)
직업포부 발달단계
- 힘과 크기의 지향성(3~5세)
- 성 역할 지향성(6~8세)
- 사회적 가치 지향성(9~13세)
- 내적 고유한 자야 지향성(14세 이후)
타이드 만 Tideman과 오하라 O'Hara의 진로발달이론
개인이 자아정체감을 구별해 내고 발달과제를 해결하는 과정
직업정체감 형성과정(의사결정과정)
- 예상기: 탐색기-구체화기-선택기-명료화기
- 실천기(적응기): 순응기-개혁기-통합기
오늘 학습은 모든 사람이 평생 고민하는,
"내가 좋아하는 일은 무얼까? 나에게 맞는 일은 무얼까"에 대한 이야기다.
우리는 돈에서 해방될 때까지, 자아정체감과 일 사이의 갈등과 협상을 지속한다.
오랜 기간 그랬다. 일의 가치와 자아실현은 먼 나라 이야기고,
실제로 '일=돈'이며, 일을 하지 않고 아름다운 노후를 보내기 위해 일을 열심히 했다.
하지만, 지금 우리는 이상한 시대를 살고 있다.
장수... 너무 오래 살 수 있는 시대다.
하루하루 의미, 가치, 즐거움, 행복,... 이런 것들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왜냐하면, 나이를 먹을수록, 나이에 맞는,
정확히 말하면,
몸이 감당할 수 있는 한에서 생계유지가 되고 의미, 가치, 즐거움, 행복을 주는 일을 찾아야 하기 때문이다.
그런 측면에서 직업발달 이론은 중요하다.
직업상담사를 공부하는 과정도 사실 직업발달과정의 하나가 아니겠는가...
※ 직업상담사 정보 교류 및 직업 관련 상담은 아래 댓글로 나눕니다.
'Job Nomad > 직업상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취업상담_20210706_육군 (6) | 2021.07.06 |
---|---|
직업상담사 (직업상담학) 5강 | 직업심리검사 종류, 선택 (0) | 2021.04.13 |
직업상담사 (직업상담학) 4강 | 심리검사의 해석, 종류 (0) | 2021.04.12 |
직업상담사 (직업상담학) 3강 | 심리학 이론 (사회학습, 심리검사) (0) | 2021.04.10 |
직업상담사(직업상담학) 1강 | 자격증 준비와 취업 (0) | 2021.04.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