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ob Nomad/직업상담

직업상담사(직업상담학) 2강 | 직업적응, 진로발달이론

한국직업방송에서 방송된 영상을 소개합니다.

 

"자격증 공부는 실무와 바로 연결된다. 그러므로, 이론과 기술은 잘 배워두자!"

 

심리학 이론: 직업적응, 진로발달이론

 

직업적응이론

데이비스와 롭퀴스트 Dawis & Lofquist: 개인-환경 조화 이론을 제시

조직 내에서 일을 하면서 부딪히는 갈등에 관한 이론

 

직업적응과정은,

직업성격적 측면(민첩성, 역량, 리듬, 지속성)과

직업적응방식적 측면(융통성, 적극성, 반응성, 끈기)이 있다.

 

직업적응과정 평가도구는

미네소타 중요도 검사(MIQ), MDQ, MSQ 가 있다.

미네소타 검사는 한국에는 맞지 않으나 중요도 검사는 매우 중요하다.

 

진로발달이론

긴즈버그 Ginzberg 발달이론

의사결정과정은 개인차가 있으며, 생애 전 단계에 일어난다는 것을 전제

(특성요인이론은 시점에 대한 분석, 발달이론은 기간에 대한 분석)

진로발달단계(3단계): 환상기(11세 이전), 잠정기(11~17세), 현실기(17세~청/장년기)

 

★슈퍼 Super의 평생발달이론(시험/현장에서 많이 쓰임, 특히 전직)

발달단계(5단계): 성장기(환상기, 흥미기, 능력기), 탐색기(잠정기, 전환기, 시행기), 확립기(수정기, 안정기), 유지기, 쇠퇴기

단계별, 과업-발달-성숙-자아개념의 과정을 겪음

생애공간이론

  • 생애진로 무지개 모델: 진로성숙과 역할현저성으로 묘사
  • 아치문 모델: 성격과 자아개념이 주요 개념

 

고트프레드슨 Gottfredson의 직업포부 발달이론

제한과 타협(한계와 절충)

직업포부 발달단계

  • 힘과 크기의 지향성(3~5세)
  • 성 역할 지향성(6~8세)
  • 사회적 가치 지향성(9~13세)
  • 내적 고유한 자야 지향성(14세 이후)

 

타이드 만 Tideman과 오하라 O'Hara의 진로발달이론 

개인이 자아정체감을 구별해 내고 발달과제를 해결하는 과정

직업정체감 형성과정(의사결정과정)

  • 예상기: 탐색기-구체화기-선택기-명료화기
  • 실천기(적응기): 순응기-개혁기-통합기

오늘 학습은 모든 사람이 평생 고민하는,

"내가 좋아하는 일은 무얼까? 나에게 맞는 일은 무얼까"에 대한 이야기다. 

우리는 돈에서 해방될 때까지, 자아정체감과 일 사이의 갈등과 협상을 지속한다.

오랜 기간 그랬다. 일의 가치와 자아실현은 먼 나라 이야기고,

실제로 '일=돈'이며, 일을 하지 않고 아름다운 노후를 보내기 위해 일을 열심히 했다.

 

하지만, 지금 우리는 이상한 시대를 살고 있다.

장수... 너무 오래 살 수 있는 시대다.

하루하루 의미, 가치, 즐거움, 행복,... 이런 것들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왜냐하면, 나이를 먹을수록, 나이에 맞는,

정확히 말하면,

몸이 감당할 수 있는 한에서 생계유지가 되고 의미, 가치, 즐거움, 행복을 주는 일을 찾아야 하기 때문이다.

 

그런 측면에서 직업발달 이론은 중요하다.

직업상담사를 공부하는 과정도 사실 직업발달과정의 하나가 아니겠는가...

 

※ 직업상담사 정보 교류 및 직업 관련 상담은 아래 댓글로 나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