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상담은 "잘 듣고, 문제를 잘 파악하고, 심리학 이론에 맞게 검사해서, 진단하고, 해석하고..." 다시 강조하지만, 심리학 이론 학습이 탄탄하게 되어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진로발달 이론
레빈슨 발달이론
: 사실, 레빈슨은 직업상담에서는 크게 활용은 안 된다;;; 하지만, 시험엔 출제된다고...
레빈슨의 인생구조
- "성인 이전 시기, 성인 초/중/후기"의 사계절 시대로 구분
- 안정과 변화의 순환원리에 의해 진행
* 에릭슨의 자아발달: 정신분석학 이론
로 Roe의 욕구이론 (시험에 많이 나옴, 이론과 직업체계)
: 직업마다 다른 욕구. 부모의 양육방식이 진로선택에 영향
이론의 배경
- 성격이론과 직업분류라는 이질적인 영역을 통합(직업군 8개, 직업목록 6단계)
- 매슬로우 욕구 위계이론을 이용하여 가설 수립
*로의 욕구이론에 따른 5가지 가설
*로의 직업분류체계: 시험문제 자주 나옴
크롬볼츠 Krumboltz 사회학습이론
: 진로발달은 제도권 교육 외에도 사회적으로 학습된다.
진로발달과정의 특성과 내용
- 유전적 요인과 특별한 능력(재능, 특질): 예체능 분야, 모델 등
- 환경조건과 사건: 개인의 통제를 넘어선 영향 - 코로나, IMF 등
- 학습경험: 직/간접적인 학습경험
- 과제접근기술: 개인이 개발시켜 온 기술(문제해결기술, 작업기술, 정보수집능력, 정서적/인지적 반응)-문제의 해결과 과업의 결과를 결정 (문제해결기술이 가장 중요)
새로운 진로발달이론
- 인지적 정보처리 이론: 피터슨, 잭슨, 리어든에 의해 개발
- 사회인지적 진로이론: 렌트, 브라운, 헥케트 등에 의해 개발
- 가치중심적 진로이론: 브라운 제안, 가치중심 모형의 6가지 명제
- 자기효능감 이론: 반두라의 사회학습 이론 토대
- 맥락주의 이론: 진로상담에 대한 맥락상의 행위 설명
직업심리검사
- 의의: 심리검사는 능력, 성격, 흥미, 적성, 태도 등 인간의 심리적 속성, 심리적 구성개념을 수량화하기 위해 표준화된 객관적인 측정도구
- 일반적인 목적: 기술적 진단, 미래행동의 예측, 개성 및 적성의 발견, 조사 및 연구
강의 영상 중 교수님은 과제접근기술 중 문제해결기술이 가장 중요하다고 하셨다.
기존의 사회는 문제를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해결하는 것이 중요했다면,
지금은 문제를 정의하고 그에 맞는 솔루션을 스스로 찾아야 하는 시대다.
특히, 최근 수년간은 어떠한 문제해결 능력을 갖추어야 할 지도 모를만큼 환경이 급변하고 있다.
그런 측면에서 '과제접근기술(문제해결기술, 작업기술, 정보수집능력, 정서적/인지적 반응)' 중 문제해결기술이 가장 중요하다는데 이견이 없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의 직업상담사는 단순히 상담적 측면에서 노련함보다는 직무적으로 디테일한 경험과 역량이 더 중요하지 않을까 생각을 해본다.
※ 직업상담사 정보 교류 및 직업 관련 상담은 아래 댓글로 나눕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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